절벽 위에 매달린 중세 도시 - 스페인 쿠엔카
신태하 목사
쿠엔카는 돈키호테의 배경이 되는 카스티야 라만차 지방에 위치한 소도시다. 우에카르 강과 후카르 강이 만들어 낸 두 개의 깊은 협곡 위, 해발 900미터 지점에 위치한 이곳은 중세도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어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다.
사진 1. 하늘에서 바라 본 쿠엔카

사진 2. 성터에서 바라 본 쿠엔카

도시의 가장 높은 곳에는 중세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수도원과 성당들을 비롯하여 귀족들의 저택과 서민들이 생활했던 주택 및 관공서로 사용됐던 건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 좁은 언덕길을 따라 조밀하게 들어 선 건물들이 보여주는 중세의 경관이 매우 이국적이다.
사진 3. 쿠엔카 마천루1

사진 4. 쿠엔카 마천루2

제목에 절벽 위에 매달린 중세 도시라는 자극적 표현을 쓴 이유는 도시 전체가 높은 협곡 절벽 위를 따라 형성되어 있기도 하지만, 쿠엔카를 상징하는 유명한 건물의 명칭이 <절벽에 매달린 집, casas folgadas>이기 때문이다.
사진 5. 절벽에 매달린 집1

사진 6. 절벽에 매달린 집2

사진 7. 절벽에 매달린 집3

쿠엔카는 작은 소도시다. 그다지 화려하지도 않고, 어쩌면 절벽 위에 매달린 집을 보고 나면 더 이상 무엇을 봐야 하나 고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오랜 역사 속에서 세워진 도시의 이야기, 그리고 도시를 걷고 자연을 바라보면 특별한 감흥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사진 8. 쿠엔카 전경1

사진 9. 쿠엔카 전경2

이 도시는 스페인이 무슬림에 의해 정복당했던 시기에 무어인들에 의해 요새로 지어진 도시다. 방어가 용이한 지형을 찾다보니 두 개의 협곡 사이 높은 절벽을 따라 도시가 지어진 것이다. 그러기에 12세기 기독교가 스페인을 수복할 때 끝까지 점령하기 어려웠던 도시였다.
사진 10. 쿠엔카 전경3

사진 11. 쿠엔카 협곡1

사진 12. 쿠엔카 협곡2

도시에는 이런 역사의 흔적을 담은 흔적이 있다. 바로 <무어 여인의 눈>이다. 무어 여인과 기독교 군인이 사랑에 빠지고, 종교 간 교류 금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고, 무어인들에 의해 기독교 군인이 죽음을 당하고, 무어 여인이 슬픔에 빠져 죽었다는 이야기다.
쿠엔카 판 로미오와 줄리엣 이야기는 이야기로만 끝나지 않고 유적을 남겼는데, 그것이 바로 <무어 여인의 눈>이다. 슬픔에 빠진 무어 여인은 결국 숨을 거두었고 그녀의 눈이 연인을 만나기로 했던 도시의 한 지점을 내려다보고 있다는 것이다.
사진 13. 무어 여인의 눈

역사가 깊고 굴곡진 만큼 사연도 많은 이 도시는 그만큼 여행할 가치가 있는 도시다. 이 매혹적인 도시 여행의 시작은 도시 가운데 위치한 마요르 광장과 쿠엔카 시청사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알록달록한 건물들과 잘 어울리는 이곳은 도시 어디로든 가기 좋은 곳이다.
사진 14. 마요르 광장1

사진 15. 마요르 광장2

13세기에 지어진 쿠엔카 대성당은 당시 유행하던 고딕양식을 그대로 보여준다. 쿠엔카 대성당은 시청사와 마요르 광장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도 좋다. 성당 내부도 아름답고 사제들의 공간도 둘러볼 수 있으므로 시간이 된다면 내부도 관람해 볼 것을 권한다.
사진 16. 쿠엔카 대성당 외부

사진 17. 쿠엔카 대성당 내부

산 파블로 다리는 최고의 전망 포인트로 쿠엔카 랜드마크 중 하나다. 쿠엔카 대성당 뒤쪽 골목길을 따라 10분 정도 걸으면 만날 수 있는 곳으로 건너편에 있는 쿠엔카 파라도르 및 도시 전망을 하기에 최적의 장소다.
사진 18. 산 파블로 다리1

사진 19. 산 파블로 다리2

우에르카 강변의 가파른 절벽에 세워진 <절벽에 매달린 집>은 산 파블로 다리로 가는 길에 만날 수 있다. 산 파블로와 파라도르 방문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보면 멀리서 볼 수 있는데, 다리 위에 매달려 있는 듯한 건물과 절벽이 잘 어우러져 매우 독특한 풍경을 자아낸다.
사진 20. 산 파블로 전망 풍경

사진 21. 산 파블로에서 본 풍경

쿠엔카는 역사와 문화가 곳곳에 서려 있는 구시가 이곳저곳을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여행자에게 감흥을 준다. 베드로 성당, 쿠엔카 마천루, 베주도의 아치, 교구 교회, 쿠엔카 성 유적지를 비롯하여 가는 곳마다 색다른 감동을 받게 되니 걷고 느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사진 22. 산 페드로 성당

사진 23. 쿠엔카 중세 성문

사진 24. 옛 성터에서 바라 본 풍경

중세의 잘 보존하고 있는 소도시들이 스페인에는 많다. 그중에서도 쿠엔카는 손에 꼽히게 보존이 잘된 도시 중 하나다. 접근성이 그다지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문하기 쉽지 않지만, 필자에게 스페인 소도시 중 한 곳만 방문하라 한다면 첫 번째로 생각나는 아름다운 곳이다.
사진 25. 쿠엔카 풍경1

사진 26. 쿠엔카 풍경2

사진 27. 쿠엔카 풍경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