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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10-21 22:30
   
숨겨진 보물
 글쓴이 : dangdang
조회 : 287  
   http://www.dangdang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7416 [226]


숨겨진 보물


첫 번째 이야기: 어떤 사람이 엄청난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 보물창고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오랜 세월 그곳을 찾으려고 애썼다. 그리하여 결국 찾아냈으나 이번엔 창고의 열쇠가 없었다. 그는 또 오랜 세월 끝에 상인방에 나 있는 쥐구멍에서 그 열쇠를 찾아냈다. 하지만 커다란 기대와 함께 창고를 열었던 그는 그 안에서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었다. 다시 오랜 세월이 흐르고 난 후에야 그는 깨달았다. 알고 보니 그 창고가 바로 보물로 지어진 창고였다는 것을.


두 번째 이야기: 모리스 마테를링크의 동화극 <파랑새>. 나무꾼의 두 어린 남매 치르치르와 미치르는 크리스마스 전날 밤 꿈을 꾼다. 꿈속에 나타난 요술쟁이 할머니의 부탁을 받고 남매는 요정들과 함께 행복의 파랑새를 찾아 멀리 여행의 길을 떠난다. 죽음의 나라를 두루 살피고, 또 과거의 나라를 빙 돌아다니고, 남매는 그렇게 세상을 누빈다. 그러나 그 어느 곳에서도 그들은 파랑새를 찾지 못한다. 그러다가 자기 집에 돌아와 집 문에 매달린 새장 안에서 그 파랑새를 발견한다는 이야기.


세 번째 이야기: 그리스어로 진리를 ‘알레테이아’(aletheia)라고 한다. 어느 유명한 철학자가 설명한 것처럼 이 단어는 부정을 뜻하는 ‘아’(a)에 감춰진 것 또는 망각을 의미하는 ‘레테’(lete)를 결합하여 만든 단어다. 즉 진리란 감춰진 것을 들추어내고 잊힌 것을 일깨우는 것을 뜻한다. 없는 것을 애써서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으나 단지 감추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 진리를 찾는 길이라는 말이다. 눈에 가려진 것을 없애는 것이 진리를 발견하는 길이다.


세 이야기의 공통점은 전 생애를 걸고 얻고자 애쓰는 가장 귀한 것, 가장 소중한 것은 눈에는 가려져 있으나 이미 그 자리에 있다는 점이다. 신앙의 원리도 결국은 이와 같다. 신앙은 무엇을 얻기 위한 노력이 아니라 이미 얻은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불안 가운데 도움을 위해 드리는 기도 역시 무엇을 얻어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미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모든 일이 선을 이루기 위한 과정 안에 있음을 알기 위한 것이다. 그리하여 성경은 ‘눈이 밝아지는’ 예를 여러 곳에서 보여준다. 엠마오의 두 제자는 예수께서 떡을 주실 때에야 비로소 눈이 밝아져 주님을 알아보았고(눅 24:31), 사라의 등살에 쫓겨난 하갈은 하나님께서 눈을 밝혀주셨을 때에야 비로소 샘물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창 21:19),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다 도리어 축복한 발람은 하나님이 눈을 밝히셨을 때에야 비로소 손에 칼을 빼들고 자신을 막아선 하나님의 사자를 볼 수 있었다(민 22:31).


하나님의 은혜는 늘 이런 식이고, 신앙은 이미 주어진 것을 깨닫는 것이다. 도움이든, 구원이든, 천국이든, 그 무엇이든, 이미 주어져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하나님은 손에 떡을 들고서 달라고 간청해야만 겨우 내주는, 말을 잘 들어야만 내주는 그런 심술궂은 아버지가 아니다. 이미 주신 것이 단지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다. 그러니 우리는 다만 눈을 열어주시기를 기도해야 할 것이다. 보석으로 지어진 창고를 보지 못한 채 비어있는 창고만 보고 절망에 빠져 있지 않으려면.



“그렇게 말한 다음에 엘리사는 기도를 드렸다. ‘주님, 간구하오니, 저 시종의 눈을 열어 주셔서 볼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그러자 주님께서 그 시종의 눈을 열어 주셨다. 그가 바라보니 온 언덕에는 불 말과 불 수레가 가득하여, 엘리사를 두루 에워싸고 있었다.” (왕하 6:17)


이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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